본문영역
주석희 / 예비PD
- 담당지역
- 칠곡
- 활동기간
- 2022년 6월 ~ 2023년 3월
- 관심/전문 분야
- 경북3대문화권 스타관광벤처 선정, 지역기반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지원사업 총괄
- 이력 혹은 소속
- 2023~ 칠곡관광두레PD, 2022 경북관광두레 예비PD, 주식회사 상상 대표
-
- Q. 관광두레 PD 활동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?
- 우리 지역에는 왜 관광자원이 없다고 할까? 진짜 없을까?에 대한 궁금증이 있었습니다. 관에서는 끊임없이 관광정책을 만드는데 왜 관광과 연관이 없다는 하는 것일까? 과연 내가 생각하고 있는 관광 연계사업은 과연 가능할지 궁금했습니다. 이에 관광두레 PD로서 확인해보고 싶었습니다.
-
- Q. PD 활동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(했던) 목표(지역 관광과 관련한)는 무엇인가요?
- 칠곡 만의 색깔이 있는 지역으로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. 교통의 요지로 찾기 쉬우나 나가기도 쉬운, 호국의 고정이나 현 트렌드와 맞지 않는, 도농복합 도시이나 특화된 농산물이 없는, 하지만 가장 중요한 사람이 있는 칠곡입니다. 칠곡 사람들이 칠곡 만의 오유한 색깔을 나타낼 수 있는 칠곡 관광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.
-
- Q. PD 활동을 통해 변화된 자신의 모습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?
- 지역을 좀 더 깊이 있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할까요? PD로서의 약간의 사명감과 책임감이 생겼습니다. 부정적이기보다는 긍정적인 사고로, 지역에 계시는 주민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 고민을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모습이 가장 큰 변화였습니다. 나를 위한 관심, 나를 위한 사업이 아닌, 우리 지역을 위한, 우리 모두를 위한 공동체를 만드는데 작게나마 기여를 했다는 자부심이 생겼고 이는 새로운 도전에 대한 밑거름이 되었습니다.
-
- Q. 관광두레사업으로 인해 지역과 주민들은 어떤 변화나 성과들이 나타나게 되엇을까요?
- 지역에 3군데의 주민사업체를 발굴하고, 사업계획수립, 선진지 견학, 그리고 상품개발 멘토링 과정을 통해 주민사업체 스스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해 나가는 과정을 경험했습니다. 이런 멘토링과정들을 통해 2군데 주민사업체는 으뜸두레 주민사업체로 선정되는 성과로 이루었습니다. 이 과정은 주민사업체는 막연하게나마 그들의 사업에 대한 개념 정립되었고, 향후 더 성장하는 주민사업체로 발돋움할 것이라 확신합니다.
-
- Q. 관광두레 PD를 한문장으로 표현/정의한다면?
- 관광두레PD는 자신의 경험을 파는 사람입니다. 제가 지금까지 경험해 온 과정이 주민사업체가 거쳐야 할 과정인 것 같습니다. 먼저 그 길을 걸었던 사람으로서 저의 경험을 아낌없이 내어드리겠습니다.